현재 대한민국 중고차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 소비자들로서는 속을 수밖에 없고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     『 중고차 가격의 형성과정 』 과 『 중고차의 유통과정 』 을 자세히 읽어 보시면 중고차를 구입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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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시장 제대로 알기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하시는 분들 또는 타던 차를 중고차로 팔려고 하는 분들 중의 많은 분들이 중고차시장이 현재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그 실태를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허위매물에 잘 속는 것 같기도 합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현재 중고차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고 있는지... 그 형성과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중고차 가격의 형성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고차 매매단지▟ ▛중고차 매매상사▟ ▛매매상사 대표▟ ▛중고차 딜러라는 구조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전국의 각 주요지역마다 중고차 매매단지가 있고 각 매매단지 안에는 수십 내지 수백 개의 매매상사가 있으며 각 매매상사에는 상사대표와 소속 중고차딜러가 있습니다.


중고차딜러하면 중고차를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먹는 사기꾼의 이미지로 인식되어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를 매입하는 금액은 한없이 낮은 것 같고, 중고차를 판매하는 금액은 한없이 높아만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고차딜러들의 이직률은 80%에 달합니다.


차액이 그렇게 큰데도 왜 그렇게 이직률은 높은지... ( 폭리를 취하고 있다면 돈을 잘 번다는 이야기이고 이직률은 0%여야 하는데도 말입니다 ) 물론 폭리를 취하는 딜러들도 있습니다.


본 사이트 곳곳에서 말씀드리고 있는 허위매물 전문딜러들 또는 허위매물을 전문적으로 광고하고 있지 않지만 일부 비양심적인 딜러들이 그렇습니다.


중고차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혹은 중고차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비양심적인 딜러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농간을 부리고 폭리를 취하는지는 여러 곳에서 밝힌 바 있습니다. 본 장에서는 중고차 가격의 형성과정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 한발 더 나가 어느 정도의 금액이 정상적이고 비정상적인 가격인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판매자 (일반인)



신차 혹은 중고차를 구입해서 타고 다니다가 여러 가지 이유 ( 차량유지비 부담이라든가, 차를 팔고 다시 새 차를 사려한다든가 또는 다른 차종의 중고차로 바꾸려고 한다든가 하는 등의 이유 ) 로 인해서 자신의 차를 중고차시장에 판매하려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판매방식에는

1. 개인간 직거래로 판매하는 방식

2. 위탁판매로 판매하는 방식

3. 중고차딜러에게 판매하는 방식의

세 가지 방식이 있다는 점은 다른 곳에서 이미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판매방식인 3.방식으로 중고차 딜러에게 판매된 경우

, 딜러가 차량을 매입한 경우에 이제 이 차량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얼마의 가격으로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되는지 그 과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매입자 (중고차 딜러-매입딜러)


중고차딜러에게 매입된 차량은 차량이전 및 상품화 과정 ( 차량정비 / 세차 / 광택 / 성능기록부 발급 등 )을 거친 후, 소속 매매단지의 중고차 전시장에 전시가 됩니다.


중고차딜러가 차량 판매자로부터 매입한 차량은 차량 판매자가 타고 다니던 상태 그대로의 상태이기 때문에 딜러는 차량점검을 통해


소모품 등 부품을 교체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교체를 하고,

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수리를 하고,

찌그러진 곳은 판금을 통해 펴고,

칠이 벗겨진 곳은 다시 도색을 하고,

세차 및 광택의 과정을 거쳐 상품화가 완료됩니다.


, 매입 딜러는 차를 매입하면서 지불한 차 값 외에 상품화 비용을 더 들여서 좀 더 안전한 차, 좀 더 깨끗한 차로 상품화를 시킨 다음에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판매할 준비를 마쳐놓는 것입니다. 차 값 + 상품화 비용


또한 차량이전은 딜러 개인이 아닌. 딜러의 소속 매매상사로 이전을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3차비용 즉, 각 지역의 각 매매단지에서 정한 이전비용이 추가로 발생이 됩니다. 차 값 + 상품화 비용 + 이전비용


또 추가로 4차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 매입딜러의 마진(이윤)에 대해 약 13.3%의 세금(원천징수세 포함)이 추가되게 됩니다.


결국 상품화를 마친 중고차의 원가는 차 값 + 상품화 비용 + 이전비용 + 13.3%의 세금 이라 할 수 있는데, 이외에도 중고차가 제 때 팔리지 않는 경우 원가금액이 잠기는 비용, 시간의 경과에 따른 감가상각비용, 유지관리비용 등 소소하지만 기타 비용들이 만만치 않게 발생합니다.












중고차 판매자 (중고차딜러-알선딜러)


최근에는 매입딜러가 직접 중고차를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 판매(알선) 딜러가 중고차를 판매하게 됩니다. 이 때 알선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통상 중고차 판매가격의 2.2% 정도 됩니다.


또한 중고차 판매가 이루어지면 등록대행 수수료 등으로 상사 입금비를 지불해야 되는데, 결국 판매까지 마친 중고차의 최종 판매가격은 매입 딜러의 마진이 더해진 차 값(최초 차량구입비용) + 상품화 비용 + 이전비용 + 13.3%의 세금 + 상사입금비 + 알선수수료 + 매입딜러의 마진 으로 구성이 됩니다.














중고차 구매자 (일반인)


최종적으로 중고차딜러로부터 중고차를 구매한 사람이며,

매매상사로 이전되었던 차량을 다시 구매자 본인의 명의로 이전한 후 차량을 소유하게 되는데, 본인 명의로 이전하면서 이전비용이 한번 더 추가되게 됩니다.


따라서 중고차 구매자가 지불하게 되는 중고차 구입비용은 차 값(최초 차량매입비용) + 상품화 비용 + 이전비용 + 13.3%의 세금 + 상사입금비 + 알선수수료 + 매입딜러의 마진 + 본인 명의로 이전하는 이전비용 이 되는 것입니다. ( 최초 차 값에서 더해지는 비용들이 꽤 많아집니다 )










어떤 고객 분이 중고차 딜러 놈들은 자기 차를 1,000만원에 가져가서는 1,200만원에 팔아먹는 아주 사기꾼 같은 놈들이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드린 바와 같이 차 값 1,000만원 외에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비용들이 꽤 되는구나 하는 점을 아셨으니 앞으로는 고객님들의 그러한 불만만큼은 줄었으면 하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다만,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아직까지도 일부 중고차딜러 ( 비양심적인 딜러들 ) 사이에 일반인들은 중고차에 대해 잘 모른다는 점을 악용해서 시세 1,000만원의 중고차를 1,500만원에 파는 딜러들이 꽤 많다는 사실입니다. ( 심지어 2배 가격 2,000만원까지 받아내는 딜러도 본 적이 있습니다 ) (전문용어로 소위 눈탱이 친다라고 합니다) - 중고차 구입 시 매우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중고차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는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중고차의 유통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고 쉬운 (그리고) 안전한 중고차 상담 진행과정

01. 상담신청

내차팔기 메뉴에서 올바른 정보를 입력하신 후
상단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02. 담당자 배정 및 상담

신청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담당자가 고객님께 연락을 드립니다.

03. 출장방문 진단 및 가격상담

매입 전문 매니저가 직접 고객님께 방문하여
맞춤 상담을 진행해 드립니다.

04. 계약 / 차량대금 송금

거래 성사 시 계약서 작성 및 원하시는 날짜에
차량대금을 입금해 드립니다.

05. 차량 탁송

본사에서 입금 확인 후
차량 탁송 작업이 진행됩니다.

06. 명의이전 및 거래완료

명의이전이 완료되면
모든 차량 판매과정이 완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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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판매 및 출장감정 가능지역 수도권 전 지역을 포함한 전국 주요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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